연체기록 조회 방법과 연체이력 삭제하는법(대출/카드대금/세금)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데 자꾸 부결된다면 연체기록 조회 해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신용평가사에 그대로 등록이 되어있기 때문이죠.

연체기록에 관한 다른 사람들의 많은 글이 있지만 제 글을 보시면 연체이력이 등재되는 기준과 삭제기간을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글에서는 연체기록 확인방법까지 함께 알려드리니 확인해보세요.

연체기록 등재

연체기록 등재 기준은 2019년 1월 14일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지는데요. 이유는 이 시점에 연체기록 기준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연체기록은 신용평가회사인 KCB올크레딧과 NICE지키미에 등록됩니다.

단기연체기록

신용평가사에 단기연체 기록에 등재가 되려면 2019년 1월 13일 까지는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5영업일 이상 연체했을때 단기연체 기록이 등재되었고, 이 연체기록을 삭제하려면 연체금액을 모두 상환하고 3년 이후 시점이나 되어야 연체이력이 삭제가 되었죠.

하지만 2019년 1월 14일 이후부터는 최근 5년간 2건 이상 연체 이력이 없는 경우에 한해서는 30만원 이상의 금액을 30일 이상 연체했을때에 한해서 단기연체등록이 되는것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이 경우 단기연체기록 삭제도 기존3년에서 1년으로 하향 조정이 되었죠. 물론 최근 5년간 2건 이상 연체 이력이 있다면 기존처럼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5영업일 이상 연체했을때 단기연체 기록이 등재되기 때문에 잦은 연체는 나에게 불리하게 적용될 수 밖에 없습니다.

장기연체기록

신용평가사에 단기연체 기록에 등재가 되려면 2019년 1월 13일 까지는 50만원 이상의 금액을 3개월 이상 연체했을때 등재가 되었는데요.

하지만 2019년 1월 14일 이후부터는 50만원 이상의 금액을 3개월 이상 연체했을때 장기연체등록이 신용평가사에 등록이 됩니다.

또한 장기연체기록 삭제가 되려면 모든 채무를 상환하고 5년이라는 시간이 되어야만 삭제가 되기 때문에 연체를 하지 않아야겠죠.

연체기록 확인방법

연체기록은 신용평가사에 남아있기 때문에 확인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올크레딧이 1년에 무료로 3회까지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평가회사 KCB 올크레딧에서 연체이력을 확인해봤습니다.

단기연체기록 확인

나의 단기연체 이력은 올크레딧 연체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연체는 물론이고 신용카드 연체이력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장기연체기록 확인방법

나의 장기연체기록은 올크레딧 기타연체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시는것처럼 3개월 이상연체 및 금융기관이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한 연체정보를 올크레딧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세금연체 기록

또한 국세, 지방세, 관세 등 세금연체 기록도 올크레딧 기타연체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체기록 조회 하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직접 조회해보니 본인확인 절차만 거치면 몇 분 걸리지도 않더군요. 여러분도 대출, 카드대금, 세금 연체가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해결하셔서 신용거래 하시는데 문제없으셨으면 합니다.